페티시즘

페티시즘은 성적 대상을 정상적인 사람에게서 찾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관련된 무생물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들은 사람과의 성적 관계보다는 오히려 무생물에게서 성적 쾌감을 얻는 그 일례로 의류나 속옷 등을 수집하는 남자들은 성기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성기와 대체될 수 있는 대상물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다.

이처럼 페티시스트(Feticist)들은 성적 상징물에만 집착하며, 이는 인간관계를 대신한다. 이들의 진정한 목적은 성적인 접촉보다는 혼자만의 자위에 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한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성적인 관심이 어린시절에 대한 집착으로 역전될 때 이러한 증세가 생긴다고 정신과 의사들은 보고 있다. 정신분석학에 관심을 가졌던 복식 역사가들은 페티시즘이 패션의 정상적인 관능적 매력과 매우 관련이 있다고 보아서 패션의 변화는 문화적 강박관념을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스테컬(Wihelm Stekel)은 페티시즘을 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조명했다. 예를 들면 제복의 페티시즘은 범죄적 본능이나 동성연예로 페티코트와 시미즈와 같은 속옷의 페티시즘은 근친상간의 경향으로, 코르셋의 페티시즘은 가학적 성적 환상주의로, 공단과 모피의 페티시즘은 여성의 불감증 또는 남성의 발기불능으로, 단추의 페티시즘은 구강성욕의 억압으로, 발의 페티시즘은 매저키즘으로 연관시켰다. 오늘날 정상인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잠재적으로 다른 사람의 용모, 옷, 음성, 체취 등에 매료될 수 있기 때문에 페티시즘에 대한 이해의 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