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D(Lysergic Acid Diethylamide)

 

1943년 알버트 호프만박사가 맥각균에서 우연히 합성한 물질로서 무색, 무미, 무취한 백색분말이다. LSD는 주로 강하고 기묘한 정신적 이상을 일으키고 시각, 촉각, 청각 등 감각을 왜곡시키는 가장 강력한 물질이다. 액체상태의 LSD는 극소량(체중의 7억분의 1)으로도 정신적 효과를 나타난다. 주로 각설탕, 껌, 과자, 압지, 우표 뒷면 등에 묻혀서 사용한다. 또한 정제, 캡슐, 액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유통되며 주사로도 사용한다.


o 효 과

LSD는 뇌세포와 뇌조직의 일상적 활동을 방해한다. 감각신경세포에 의해 방출되는 세로토닌(serotonin)은 하나의 감각신경세포의 말단에서 다른 신경세포의 말단으로 연결되는 연접부에서 정보가 통과되도록 하는 물질이다. LSD는 세로토닌의 위치를 빼앗아 적절한 기호 전달이 이루어 질 수 없도록 하여 왜곡된 정보가 다른 뇌조직에 전달된다.

연수는 심장박동, 호흡, 평활근의 수축과 같은 불수의 행위와 반응을 통제한다. LSD는 연수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남용자는 피부에 소름이 끼치고 눈이 붉어지며 동공이 커지고 호흡이 매우 가파진다.

뇌의 망상체의 기능은 대뇌피질로 가는 감각기호를 분류하는 것이다. LSD는 자극의 일상적인 편성을 방해하여 대뇌피질에 전달된 기호들은 혼돈에 빠지게 된다. 그러므로 음악을 "보고" 색을 "듣게" 된다.


o 남용의 위험

LSD 사용직후 동공이 확대되고 혈압이 상승하며 인체기관의 평활근이 수축된다. 환각은 사용 후 30분부터 나타나며 10시간까지 지속된다. 수많은 자극이 전혀 걸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인체의 감각기관으로 동시에 밀려오는 느낌을 받는다. 그 중에서도 시각기능이 가장 현저하게 변화된다. 인식된 물체의 의미와 인식의 깊이가 변화되고 착각과 환각이 나타날 수 있다. 즉 초월적이고 신비적인 상태를 일으킨다. LSD의 환각 경험에는 기분 좋은 경험과 나쁜 경험이 있는데 예측이 불가능하다. 기분 좋은 환각 경험이란 즐거운 상상과 정서들로 이루어지고, 나쁜 환각 경험이란 그 반대로 몸이 산산조각 나는 공포감, 미치는 듯한 두려움, 무시무시한 불안 등을 느끼게 된다.

LSD로 인한 신체의 변화는 크지 않지만 남용자에게서 뇌와 염색체에 손상을 일으키며 눈동자가 풀리고 창백해지며 심박동과 혈압이 빨라지며 수전증, 오한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LSD도 내성이나 심리적 의존현상은 있지만 신체적 금단증상은 일으키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일부 남용자들의 경우 LSD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환각을 반복 경험할 수 있다. 이것을 '플래시백'이라 한다.


플래시백효과(Flashback)

LSD 사용을 중단한 후 수일 또는 여러달이 지났는데도 이전의 LSD경험이 재연되는 현상을 말한다. 어떤 뚜렷한 이유없이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은 종종 심한 불안을 느끼게 한다. 이는 우연히 한두번 LSD를 사용하는 사람들 보다는 과도하게 남용한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플래시백 현상은 아주 드물게 나타나며 모든 사람이 이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美젊은이 25%] "약물복용 경험"  

 

 18~25세의 미국 성인 젊은이 다섯 명 중 한 명은 약물을 복용하는 등 미국내 불법 약물 복용자가 1,6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5일 약물 남용에 관한 미 전국 가계조사에 따르면 12~17세 미국 젊은이들의 2001년 중 마약 복용비율은 10.8%에 달해 전년의 9.7%보다 1.1% 포인트이상이 늘어났다. 18~25세의 2001년 중 마약 복용자도 18.8%로 전년의 15.9%보다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26세 이상의 성인 인구 중 마약 복용자 비율은 전년과 비슷한 4.5%로 조사됐다.

약물 종류별로는 LSD를 포함한 몇몇 약물 복용은 줄었으나 나머지 약물들은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엑스타시 복용을 시도한 숫자는 2000년의 650만 명에서 지난해엔 810만 명으로 늘었다.

 

워싱턴=윤승용 특파원 SYYOON@HK.CO.KR

 한국일보 2002년 09월 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