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노소스

크노소스 궁전 유적

크노소스 궁전 평면도

왕궁은 아주 큰 네모꼴 안뜰을 둘러싸고 사방으로 방이 수백 개 있습니다.
벽은 돌로 되어 있었고 평평한 지붕을 둥근 기둥들이 떠받치고 있습니다.
층마다 방과 복도,넓은 홀이 어지러이 널려 있어서 이 방에서 저 방으로 가다가 길을 잃는 일이 자주 생겼습니다.
미궁에 대한 전설을 모르는 사람조차 미로(迷路)라는 말을 저절로 떠올릴 지경입니다.

하나의 기둥이 있는 서쪽 현관(West Porch)을 통해 들어가 행진의 회랑을 따라가면 거대한 남쪽 입구
(South Propylaeum)에 도착합니다.
넓은 층계가 서쪽 날개
의 위층으로 인도합니다.
여기에서 거대한 피토이(pithoi, 큰 단지)가 있는 궁전 매거진(Magazine, 창고)들을 볼 수 있습니다.
넓은 계단을 내려가면 포장된 중앙 궁정(Central Court)에 이르게 되는데, 여기에서 복원된 왕좌의 방(Throne
Room)과 트리파르티테 사당(Tripartite Shrine)의 유적지를 볼 수 있습니다.

왕좌의 방
궁전 서쪽 1층에 있으며 석고 왕좌가 있습니다.
사자 몸에 독수리 머리를 한 그라핀이 그려져 있습니다.

여왕의 방
궁전 동쪽에 있습니다.
돌고래와 물고기 벽화가 있습니다.

여왕의 방
여왕의 방을 그림으로 재현했습니다.
벽에는 꽃 모양의 무늬가 있습니다.

프레스코화가 있는 채광 통로
채광통로는 궁전의 각 날개(Wing)에 있는 방들의
빛을 밝혀주고 공기를 유통시켜 줍니다.

파랑새

금제 봉납 양날 도끼
미노안들이 이 양날도끼를 '라브리스(labrys)'라고 불렀음.
도끼는 미노안 종교의 신성한 상징임.
 

이 궁정의 동쪽 면의 중간에 거대한 계단(Grand Staircase)이 있는데 이것을 따라 내려가면 동쪽 날개(East
Wing)에 이릅니다.
이 동쪽날개에는 왕과 여왕을 위한 분리된 왕가의 아파트들(Royal Apartments)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훌륭한 프레스코화와 욕실, 화장실, 왕좌의 방들이 있는 거대한 방들이 있습니다.

이 남쪽에는 양날도끼의 사당(Shrine of the Double Axes)이 있습니다.
궁전의 이 날개는 5층의 높이로 올라가 있습니다.
왕가의 아파트의 북쪽에는 도기류와 보석 세공인, 그리고 그 밖의 다른 기술자들의 작업장이 있습니다.

명판(銘板, tablets)이 있는 기록보존소(Archive Room)가 궁전의 북쪽에 있으며, 또한 채색된 황소 부조(bull
relief)가 있는 발코니와 극장 지역이 북쪽에 있습니다.
이 극장지역에는 왕가의 길(Royal Road)이 있는데, 큰 궁전(Great Palace)과 작은 궁전(Little Palace)을
북동쪽 끝에서 연결해줍니다.

궁전 주위에는 궁정 관리들과 부유한 시민들의 대저택이 있는데, 구조가 화려하고 많은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궁전의 남쪽 입사데스(Yipsades) 언덕 위에 거대한 집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남쪽 왕가의 묘지 사당(Royal Tomb-Shrine)이 있습니다.

궁전의 마지막 파괴는 BC1400년 이후에 일어났는데, 자연 재해에 기인합니다.
B.C. 1450년 이후에 궁전은 미케네 지배자에 의해 점령당했습니다.

궁전에는 B.C. 1100년까지 사람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 이 후 사람들이 살지 않게 되었으며 신들의 위대한 어머니인 리아(Rhea)에게 봉헌된 성역이었던 것으로
믿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짧은 쇠퇴의 기간 이후에 크노소스 타운은 크레타와 그리스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기하학시대와
아카익시대(BC1100~500)까지 계속 존재하였으며 번성하였습니다.

비록 아직까지 광대한 건물 유적이 발굴되지 않았지만 이 시기의 묘지가 베티젤리안 병원(Venizelian Hospital)
과 대학과 북쪽에 있는 타운 북쪽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타운의 번영은 고전시대와 헬레닉시대(BC500~67) 동안에도 계속되었습니다.
최소한 2개의 성역이 알려졌고, 그 중 하나는 데메터(Demeter), 또다른 하나는 글라우쿠스(Glaucus)에게
헌정되었습니다.

그레코 로마 시대(Graeco-Roman times)에 크노소스는 로마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로마인들은 거대한 공중 건물들, 즉 극장, 아고라, 화려한 빌라(디오니소스 빌라 등) 등을 세웠습니다.
또한 많은 조각상들이 이 시기에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