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가죽을 벗기고 잔혹한 고문을 가한 칼빈과 그의 종교국

 

사람의 가죽을 벗기고 잔혹한 고문을 가한 칼빈과 그의 종교국
상상을 초월한 칼빈과 칼빈니스트의 악마적 살인 행각


* 칼빈과 그의 종교국(칼빈니스트)은 어떻게 고문했나

1) 다양하고 잔악한 칼빈과 종교국의 고문방법

(1) 엄지손가락을 조이고 발바닥을 불로 지지고 밧줄로 잡아당기는 참혹한 고문

칼빈과 그의 종교국이 가한 고문은 악명 높은 카톨릭의 종교재판소와 하나도 다를 바가 없었다. '그(칼빈)의 권고에 따라 심문할 때에 나사로 엄지손가락을 조이는 고문과 밧줄로 잡아 당기는 고문외에 발바닥을 불로 지지는 고문까지 더해졌다(stefan Zweig. op. cit. p.80)는 것이 그것을 말해준다.

칼빈의 종교국에 의해 자행된 밧줄로 잡아당기는 고문이란 높다란 천장에 도르레를 달아 놓고 사람을 밧줄에 묶어 반대편에서 잡아당기면 사람이 들려 올려 공중에 매달리는 고문을 말한다.

그렇게 매달린 사람은 혹은 그 상태에서 떨어뜨리면 바닥에 내 동그라지는데 그러면 신체의 부위들은 탈구되어 죽거나 그런 방식으로 해서 그 천장에 매달린 상태로 죽거나 아니면 그렇게 고문을 당하다가 끌어 내려져 사형을 당하게 된다.

그리고 발바닥을 불에 달군 쇠로 지지는 고문으로 가혹하기가 이를 데 없는 고문을 하는 등, 이러한 고문은 카톨릭의 종교재판에서도 그대로 행해진 방법들이며 칼빈에 의해서도 동일하게 자행되었다.
주목할만한 것은, 바로 '단순한 혐의만 받고 잡혀온 사람들'에게도 너무도 잔인한 고문이 행해졌다는 것이다. 바로 그러한 사람들에게 잔인한 고문을 가했기 때문에 그들은 고문실로 끌려가 다시 그 처참한 고문을 받지 않기 위해서 차라리 목숨을 끊었다. 그만큼 가혹하고 잔악한 고문이었음을 말해준다.


(2) 창자가 튀어나오도록 꼬쟁이로 쑤시는 칼빈과 종교국

칼빈이 고문한 방식을 보면 '자신의 교리에 일치하지 않는다고 창자가 튀어나오도록 꼬쟁이로 쑤시고'(stefan Zweig. op. cit. p.193)라고 하였다.

칼빈과 그의 종교국이 얼마나 잔악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고문하고 학살하였는가 하는 것은 그들이 사람들을 어떻게 죽였는가에 대한 그 참혹한 방법을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그들이 사람에게 얼마나 잔악하게 학살하는 방법을 보면 사람들의 배를 가르고 꼬쟁이로 쑤셔 죽이는 방법을 동원한 것을 보면 그 참상이 얼마나 가혹한 것이었는가를 여실히 알 수 있다.

칼빈은 살인마이다.
그는 섭리예정이라는 기묘한 교리를 통해서 자신이 기독교인이 되었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교활한 교리에 따른 거듭남 없는 전이에 불과하였다. 그러므로 그 안에 그리스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기만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 교훈은 자기 것이었으며 그 본질을 벗겨보면 그것은 자기를 위한 위장된 성경이라는 것이 사실적으로 증명된다.

거듭 밝히는 것이지만 성경에 그 열매를 보고 그 나무를 안다고 하였다. 칼빈이 참혹하게 사람들을 죽였는가? 그의 위장된 교리의 잔악상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된다. 그 사상에 그 행위가 나오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어떠한 경우라도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위배된다고 사람을 죽이지 않았다. 도리어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죽을 위기에 있을지라도 그 사람을 살리는 것이 그리스도의 가르침이다.
그러나 칼빈은 죽인다.

왜냐하면 칼빈의 교리는 사람을 죽이는 교리이기 때문이다. 칼빈의 교리를 냉정히 들여다 보면 사람을 죽이는 교리라는 것이 통렬하게 그 정체가 드러나고 만다.


(3) 사람의 가죽을 벗기는 칼빈과 그의 종교국

칼빈은 자신의 교리에 맞지 않는다고 '사람의 가죽을 벗기고 죽였다'(stefan Zweig. op. cit. p.193)고 역사는 고발하고 있다.

가죽을 벗긴다는 것은 유럽에서 관행적으로 자행되었던 고문방식의 한 유형인데 이는 머리의 가죽을 벗긴다거나 하는 유형의 것이다. 머리의 가죽이나 살갗의 가죽을 벗긴다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종교의 자유를 찾아 새로운 신교를 창설하였다는 개신교에서 이러한 만행이 저질러졌다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일이지만 엄연하게 자행된 것이다.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사람의 가죽까지 벗기는 잔악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고문하였다. 그리스도가 자신의 가르침에 맞지 않는다고 사람의 가죽을 벗기라고 하였는가? 가죽을 벗기는 존재는 악마이다. 악마의 교리를 가지고 있기에 악마적인 행위를 하는 것이다.

이들의 고문이 사람의 가죽을 벗기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님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
그 다음의 행위가 무엇이었는가를 보면 그 참상과 끔찍함을 알 수 있다. 물론 그렇게 가죽이 벗겨진 사람의 다음 운명은 죽음이나 추방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칼빈과 그의 종교국의 이와 같은 만행을 가증스럽게 할 수 있었던 근거는 그들의 망상적인 교리에 의해서 하나님이 자신들에게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하나님의 계획된 예정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그렇게 명령하시고 자신들이 그렇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의 가죽을 벗기는 것이다.

하나님이 가죽을 벗기도록 했다는 것인가? 칼빈주의 교리에 의하면 하나님이 그렇게 시켰다는 것이다.


(4) 가죽 벗긴 사람 소금으로 문지르는 칼빈과 인 칼빈니스트 종교국

칼빈이 자행한 참혹한 고문을 보면 '(사람의 가죽을 벗겨낸 후) 소금으로 문질렀다'(stefan Zweig. op. cit. p.193)라고 하였다. 피가 흐르는 그 곳에 소금으로 문지르는 것이 얼마나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인가를 상상해 보라. 이 고통이 얼마나 끔찍하고 사악한 행위인가는 두말하지 않아도 다 알 것이다.

이러한 만행을 저질러 놓고 칼빈주의 자들이 외치기를 '칼빈주의 원리에서 세운 나라 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높이 보지 않는 나라가 없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행위들이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높인 것인가?

그렇게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내서 지금 스위스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개신교(칼빈 예수교)의 교세가 땅에 떨어졌는가?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이러한 만행이 모두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뜻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였다'고 하는데 우리는 칼빈의 예정론이 외치는 하나님이 과연 어떤 하나님이고 누구의 하나님인지 그들이 외치는 신적 존재의 실체가 누구인가를 가려야만 한다.
정녕 성경이 말하는 생명의 하나님과는 별개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은 반드시 밝혀야만 한다.


(5) 칼로 찢고 고문한 칼빈과 그의 칼빈니스트 종교국

칼빈은 자신의 교리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이를 비판하는 사람들을 잡아 들여 '칼로 찢었다.'(stefan Zweig. op. cit. p.193)고 하였다.

칼로 찢었다는 것은 배를 찢고, 사람의 가죽을 찢고 송곳 같은 것으로 신체의 민감한 부분들을 불로 달구어진 도구로 잔악하게 지져대고 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고문은 카톨릭의 종교재판에서 흔히 사용되던 것('Babylon Mystery Religon', Relph Edward Woodrow', 기독교문서선교회 편 김덕군 '로마카톨릭의 어제와 오늘' 1994.3.10. p.146)으로 이는 주로 카톨릭의 종교재판소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고문 방식이 칼빈과 그의 종교국에서도 그대로 시행된 것을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칼빈은 칼로 다스린 칼의 사람이다.

그가 수많은 책을 썼다고 그것이 모두 성경에 관한 책이라고 누가 감히 말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하나같이 가면의 신학이며 위장된 거짓의 교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므로 그의 손에 실질적으로 주어진 것은 칼이며 그는 자신을 추종하는 총신(寵臣)들에게 칼을 쥐어주며 칼로 저항하는 자들을 다스리라고 독려했다. 그런 칼빈이기에 잡아들인 사람들에 대해서도 어김없이 칼로 사람을 찢어대는 만행으로 사람들을 고문했던 것이다.


(6) 불에 그을려 죽인 칼빈과 그의 종교국

칼빈은 '불에 그을려(화형) 죽이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가능한 한 천천히 온갖 방법으로 고통을 주라고 명령하였다(stefan Zweig. op. cit. p.193)고 하였다.
불에 그을려 죽인다는 것은 곧 화형을 시킨다는 것을 말한다.

카톨릭이 자행한 종교재판에 의하면 1211년 라바우어(Lavaur)라는 지역에서는 하루에 400명의 사람들이 산채로 화형을 당하기도 하였는데, 칼빈의 제네바에서는 주로 샹펠 광장에서 화형이 처해지곤 하였다.

이미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칼빈은 4년 동안에 35명의 사람들을 공식적으로 화형에 처해 죽인 것이다. 그런데 불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공개적인 제네바 시의 샹펠 광장 같은 곳에서만 자행된 것만이 아니었다. 그들의 자행하는 고문장소에서 불로 달구어진 쇠를 이용하여 고문하였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불에 태워 화형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고문실에서 불에 그을려 죽게 하는 방식은 중세 시대에 흔히 사용되는 가장 흔한 고문의 방식 가운데 하나였다.


(7) 사람을 절단내는 고문을 가한 칼빈과 그의 종교국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자신들이 잡아들인 사람들을 '절단 내는 살상을 저질렀다'(stefan Zweig. op. cit. p.193)고 한다.

'사람을 절단 냈다'는 것은 사람의 몸을 절단 즉 '잘랐다'는 것을 말한다. 그것이 목을 자르는 것이든 몸을 자르는 것이든 모두 마찬가지였다. 칼이나 기타 수단들을 통해서 사람의 몸을 자르는 것으로 잔악하다는 것은 달리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알 것이다.

물론 이러한 고문 방식은 도르래에 의해 높은 천장에 올려져 거기서 매달려 죽는 방식이나 아니면 그 높은 곳에서 아래로 추락시켜 죽이는 방식도 함께 동원되었다.

이러한 고문 방식은 가혹하기로 유명했던 카톨릭의 고문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 것으로 이와 같은 고문 방식이 종교의 자유를 외친 신교에서 자행되었다는 것은 상상을 할 수 없는 일이었지만 칼빈이 이를 그대로 재현한 이후로는 개신교도 당연히 이러한 살인을 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 결과 당시 서구에 점차 가열된 르네상스나 계몽주의 사상가들이나 사회로부터 개신교는 집중적인 공격을 당하게 되어 개신교는 양쪽으로부터 협공을 당해 1650년 이후로는 사람들은 신교에 큰 실망을 하고 빠져나감으로 급격하게 무너지는 현상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런 점에서 칼빈이 사람을 절단 내는 인간 사냥이야말로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결과를 안긴 것이다.


(8) 사람을 물에 빠뜨려 죽인 칼빈과 그의 종교국

물에 빠뜨려 죽이는 것은 주로 마녀 재판에 많이 사용한 것이나 반대파나 종교재판으로 상대방을 죽이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는 것도 포함한다. 칼빈이 주도한 종교국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을 물에 빠뜨려 죽였다'(stefan Zweig. op. cit. p.193)고 하였다.

물에 빠뜨려 죽이는 방식은 칼빈과 그의 종교국 그리고 청교도들과 같은 칼빈주의자들에 의해 흔히 사용된 재판의 대표적인 한 방법이었다. 이러한 관행은 급속히 퍼져나가 당시 칼빈주의 자들이 존재하는 곳에서는 어김없이 물에 빠뜨려 심판하는 관행이 광범위하게 자행되었다.

특히 칼빈주의자들에 의해 자행된 마녀재판의 경우 이 방법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었다. 칼빈 역시 자신의 교리에 일치하지 않는다고 사람들을 발가벗긴 채 밧줄로 묶고 사람을 물 속에 넣고 죽이는 방법을 사용하였음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칼빈의 이러한 심판의 방식은 이후에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유럽의 칼빈주의 자들의 인간사양의 전형적인 방식으로 발전하여 무고한 사람들을 무수히 죽이는 심판의 양식으로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9) 해충들이 뜯어먹게 방치하는 칼빈과 그의 종교국

칼빈의 사상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화형을 당한 세르베토는 그가 감옥에 있으면서 해충들에 의해 고통을 당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하소연하였다.

그는 탄식하기를 '벼룩이 나를 산채로 물어뜯어 죽이고 있어요 신발은 다 망가졌고 옷도 내복도 없습니다'(stefan Zweig. op. cit. p.151)--나의 배설물조차 치울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은 너무나 잔혹한 짓입니다. 그러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stefan Zweig. op. cit. p.151)고 하였다.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세르베토의 몸을 벼룩이 뜯어먹도록 방치하였다. 그리고 세르베토의 하소연에도 불구하고 그의 배설물까지 치울 수 없도록 한 것이다.

이런 고문 방법은 카톨릭이 행하였던 고문방식과 같은 것으로 카톨릭은 마룻바닥이니 벽에 쇠사슬로 묶어 두고 피냄새로 달려온 쥐들이나 해충(vermin)의 먹이가 되도록 하여 극심한 고통을 주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러한 고문 방식이 칼빈에게도 동일하게 취급되어 실행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10) 사람들은 칼빈과 그의 종교국에 의해 고문 받기보다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터무니없는 이유로 수많은 사람들을 잡아 들였다. 그래서 제네바의 감옥은 항상 넘쳐 났으며, 칼빈의 종교국은 정말 하찮은 문제로 잡혀 들어온 사람들에게도 참혹하기 그지없는 고문을 가하였다.

'단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도 너무나 잔인한 고문이 행해졌기 때문에 고발된 사람들은 고문실로 끌려가기보다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stefan Zweig. op. cit. p.80)고 하였다.

칼빈과 그의 종교국이 얼마나 잔인한 집단이었으며 무자비한 고문을 했는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칼빈과 그의 종교국의 가하는 고무의 유형들은 카톨릭의 종교재판소가 자행한 고문 방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사람의 가죽을 벗기고 찢으며 물에 넣는 등의 방법에서 볼 수 있듯이 가혹하기로는 전혀 다를 바가 없었다.


(11) 자살하지 못하도록 밤낮으로 박수 치게 하는 정책

제네바 감옥의 한가지 특징은 하찮은 죄목으로 잡혀 들어온 사람들에게도 잔혹한 형벌을 가하였다는 것이다. 그 결과 그 같은 고문을 당해 본 사람은 다시 고문을 당하기 전에 자살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그러자 시의회가 취한 아주 특이한 자살방지 제도가 다름 아닌 밤낮으로 감옥의 죄수들로 하여금 박수 치게 하는 것이었다.

'사람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하자 그와 같은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서 마침내 시의회는 죄수들이 밤낮으로 손뼉을 치라는 규정을 만들어야만 했다'(stefan Zweig. op. cit. p.80)는 것이 그것이다.
자살을 방지하기 위해 손뼉을 치라는 칼빈의 자살방지 정책이야말로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정책인가? 자살을 선택해야 하는 무고한 사람들의 극단적인 선택은 칼빈의 종교국이 가하는 고문이 얼마나 심각하게 자행되었는가를 여실히 말해 주는 것이다.

이것은 종교개혁이 아니다. 종교개혁이라는 간판을 내 걸고 자행한 살인 행위들이다. 이런 종교가 인간의 존엄성을 운운하거나 인간의 가치 따위를 논한다는 것은 가증스러운 위선적인 기만에 지나지 않는다.

칼로 사람들을 짓밟고 죽이고 이룬 개혁이라면 그런 개혁은 형식만 다를 뿐이지 역사적으로 칼빈만이 아니라 얼마든지 있다. 가령 한국의 어느 군사독재자도 수많은 사람들을 삼청교육대로 보내 죽이고 한 것을 사회개혁이라는 이름 하에 하였다.

그런데 칼빈과 한국의 모 군부독재자와 비교해 보면 인구비율이나, 다스린 범위나, 고문의 방식인, 사람을 죽이는 방법이나 어느 면을 비교해 보아도 한국의 어느 군사독재자와 비교가 될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더 사악하고 잔악하였다.


심상용 목사(월드크리스챤성경학연구소 소장)

 


 

칼빈과 칼빈 추종자들의 광란의 역사

 

칼빈과 그의 칼빈니스트들은 무슨 이유로 사람을 죽였나


(4) 재임기간 4년 동안 13명을 목 매달아 죽인 칼빈

칼빈의 옆에서 칼빈의 행적에 대하여 직접 목격한 카스텔리오는 증언하기를 '칼빈이 통치한 처음 5년동안에 비교적 작은 이 도시(제네바)에서 ---13명이 교수대에 매달리고---'(Stefan Zweig. op.cit. p.128)라고 하였다. 칼빈은 13명의 사람들을 교수대에 목매달아 죽였다. 그야말로 칼빈이 통치하는 기간에는 매 달마다 사람 죽이는 악마의 잔치가 계속 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칼빈 목사가 재임기간 동안 다른 사람들을 불로만 태워 화형시켜 죽인 것이 아니다. 그리고 목만 잘라 죽인 것도 아니다. 목을 매달아 죽인 인원만도 13명인데 이렇게 사람들을 잔악하게 죽이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교부들과 어거스틴 그리고 칼빈으로 이어지는 교회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와 12제자들에 의한 원시초대교회가 자기 사상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람들을 목 매달아 죽이라고 하였는가?
이와같은 만행이 가능한 배경을 보면 칼빈은 '이 부패한 도시(제네바)에 실질적인 도덕과 기율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칠,팔백명의 젊은이들을 처형할 교수대가 필요하다'(Stefan Zweig. op.cit. p.88)는 것이 그의 구호였다.
이러한 외침은 제네바 시 안에서 어떤 통치와 살육이 자행될 것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 칠,팔백명의 젊은이들을 처형할 교수대! 칼빈에게 무엇이 필요한 것이었나를 짐작케 해주는 것이다.
우리가 냉정하게 주시해야 할 것은 제네바 시의 1만 3천 명의 시민들은 그렇게 소돔과 고모라 성처럼 부패한 도시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결론은 무엇인가? 칼빈의 교리적 허구에서 흘러나오는 잔악한 그의 생각과 행위들을 의심하지 않으면 안된다.


(5) 1545년 제네바에서 발생된 흑사병으로 인한 마녀사냥

제네바에서는 1542년부터 1545년까지 페스트라는 흑사병이 기승을 부렸다. 그러자 무고한 사람들을 붙잡아다가 참혹하게 고문하여 흑사병을 퍼트린 장본인이라는 자백을 받고 마녀사냥을 시작하였다.
'흑사병의 원인이 되는 연고를 집에 발라 전염시킨 혐의로 고발된 사람들이다. 이 흑사병의 전파자는 마술을 행하고 악마를 숭배했다는 혐의로 고발되었다'('유럽의 마녀사냥', Brian P. Levack, 소나무 김동순 역, 2003.10.10. p.229)고 한다.

제네바에서 '몇명의 극빈자가 체포되어서 가장 잔혹한 방법으로 심한 고문을 당한 끝에, 악마의 배설물로 만든 고약을 문 손잡이에 발라서 페스트를 온 도시에 퍼뜨렸노라고 자백하기에 이르렀다. 칼빈은 인문주의자 답게 그따위 노파같은 헛소리를 치워 버리지 않았다. 점점 더 수세에 몰리던 그는 중세식의 망상을 확고한 신념으로 옹호하게 되었다.'(Stefan Zweig. op.cit. 1998. 4. p.90)고 하였다.
그 결과, 대규모 마녀사냥이 1545년에 제네바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Brian P. Levack. op. cit. p.229). 그 후에 1567년-1568, 1571년, 그리고 1615년에도 제네바에서 페스트로 말미암은 마녀사냥이 이루어졌다.

1545년 흑사병은 그 이전부터 이미 칼빈의 점점 더 가혹해지는 조치들로 인하여 그의 가장 충실한 추종자들마저 분노하던 때였다(Stefan Zweig. op.cit. p.88).
유럽에서 자행된 마녀사냥의 많은 목적들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분쟁을 해결하고 보복하기 위해, 적이나 정적들, 경제적 경쟁자를 제거하거나 시야를 돌리기 위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유발되는 경우들'이 있었다. 그리고 1543년에서 1545년 사이에 페스트가 유행하자 이 흑사병을 두고 칼빈과 카톨릭 사이에 공방이 오고 갔는데 로마 카톨릭은 비난하기를 '개혁자들의 불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형벌'이라고 비난하였다.
이에 칼빈은 '그것이 개혁자들의 불신앙에서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로마 교회의 우상숭배에 기인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였다'('칼빈', 大韓基督敎書會. 李鍾聖. 1992.3.30. p.224)고 하였다.

제네바 사람들은 페스트가 창궐하던 시기에 처음으로 종교국의 무오류성(無誤謬性)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하였고(Stefan Zweig. op.cit. p.88) 칼빈에 대한 저항은 점점 더 격렬해져 갔다(Stefan Zweig. op.cit. p.90). 그리고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끝내 1545년 대규모 마녀사냥으로 이어져 무고한 사람들이 죽어야만 했다.


(6) 자신에게 반대한 반대당을 모두 처형한 칼빈

칼빈은 종교적인 이유만이 아니라 자신을 독선적인 지배에 대한 저항하거나 반대하는 반대당의 모든 사람들까지도 거침없이 제거하였다.
카스텔리오의 증언에 의하면 제네바에서 일어난 조그만 사건이 끔찍한 반역행위로 부풀려져 '칼빈에게 조금이라도 반대했던 사람들은 모두 처형했다.
단 하룻밤만에 제네바에는 칼빈당 외에는 어떤 당파도 남지 않았다.'(Stefan Zweig. op.cit. p.225)라고 하였다.

물론 이렇게 제거되었거나 처형된 사람들 가운데는 앞서 밝힌 공식으로 처형한 사람들 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여기에 칼빈의 폭정에 스스로 자살한 사람이나 불구적인 삶을 산 사람들, 그리고 국외로 탈출하거나 기타 지역에서 마녀사냥으로 죽은 사람들의 인원은 상기 숫자에 포함되지 아니한 것이다.
전체 인구가 불과 1만 3천명의 도시에서 4년 동안에 공식적으로 58명을 죽였다면 그 비율만으로 보아도 엄청난 숫자이다. 이것도 공식적으로 죽인 숫자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추방된 사람이나 불구가 된 사람들을 합친다면 제네바 시민들이 당한 고통이 어느 정도였는가를 짐작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2) 칼빈은 무슨 이유로 사람들을 사형시켰나

(1) 칼빈의 예정설을 비난했다고 사형시킨 칼빈

칼빈은 자신의 예정설을 비난했다는 이유만으로 모진 고문 끝에 불로 태워 화형시켜 죽였다. '칼빈의 예정설에 공공연히 반대 발언을 한 어떤 남자' - 도시의 교차로에서 피가 날 때까지 채찍질을 당하고 난 뒤에 화형했다(Stefan Zweig. op.cit. p.82)고 고발하고 있다.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칼빈이 주장하는 '예정설'을 반대하는 말을 했다고 해서 그를 잡아다가 교차로에서 피가 날 때까지 고문을 가하고 끝내 그 광장에서 그를 불로 태워 화형시켜 버린 것이다.

칼빈이 주장하는 예정설이란 실체가 무엇인가? 그것은 철저하게 성경처럼 위장한 가면의 교리가 아닌가? 왜 그 교리는 사람을 거침없이 죽이는 자의 교리가 되었는가? 그리고 사람들은 왜 그 교리로 인하여 사람을 죽일 수밖에 없는가?
예수께서 비유한 못된 나무이기 때문이다. 칼빈의 교리는 위장된 교리, 거짓된 교리이다. 그러기에 사람 죽이는 것을 얼마든지 정당화시킬 수 있다. 그 위장된 기만에 사람들은 농락을 당해 사람 죽이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냉정하게 분석해 보면, 칼빈의 예정설이란 성경적 측면에서 보면 이교도 그리스 희랍의 섭리사상체계를 모방해서 만든 허구적인 조작품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들이 칼빈의 예정설을 비난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그 본질의 근간을 사실 그대로 밝혀보면 위장된 허구라는 것이다.
칼빈 자신의 예정설을 비난했다고 해서 사람을 고문하고 화형에 처했다는 것은 칼빈과 그의 종교국이 얼마나 자기 독선에 사로잡혀 있었는가를 여실히 증명해 주는 것이다.
자신이 행하는 바를 하나님의 특별한 뜻이라고 합리화시키는 마각의 실상을 목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칼빈이 자신의 특징적 사상에 근거하여 그가 이러한 일을 행하는 것도 곧 자신이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착각하였으며 이렇게 합리화되고 둔갑한 하나님의 뜻에 의해 아무런 거리낌없이 상상할 수 없는 악행을 자행하였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칼빈의 이러한 행태들을 가볍게 보아 넘겨서는 안된다. 교회가 분열하면서도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시키며 수많은 악행들을 그대로 보고서도 그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정당화 시킬 수 있는 것은 칼빈의 사상적 교리가 갖는 특성이다. 그래서 자신에게 저항하거나 반대되는 자들을 제거하는데 하나님의 이름으로 할 수 있었는데 이것보다 더 좋은 무기는 없다.

그러면서 그것이 모두 하나님의 뜻으로 몰아 세우고 철저하게 자신들의 이기적 목적을 절대적 하나님의 이름으로 성취시켜 나가는 것이다.
남을 정죄하기에 바빴고 그리스도의 정신과 삶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행태들을 자행하였던 것이다.


(2) 칼빈을 위선자라고 불렀다는 이유로 사형시킨 칼빈

칼빈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형을 집행했는데, 그 이유는 살상하는 칼빈을 '위선자'라고 불렀다는 이유가 전부이다. 조그만 소도시에서 종교개혁을 한다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는데 그것을 보고 위선자라고 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에 있겠는가?
사실 제네바 사람들은 칼빈의 폭정에 대하여 적지 않는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뒤에 구체적으로 소개되겠지만 칼빈은 제네바 사람들을 독재적이고 가혹한 경찰정치로 다스리고 고문하고 추방하였고 더 나가서는 사람들을 참혹하게 죽였기 때문이다.

'자크 그뤼에(Jacques Gruet)라는 사람은 칼빈을 위선자라고 불렀다는 이유만으로 고문을 받고 화형을 당했다(Stefan Zweig. op.cit. p.82). 그러나, 자크 그뤼에가 칼빈을 위선자라고 부른 것은 너무도 당연한 비판이었다.
왜냐하면 소위 종교개혁을 한다고 하면서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죽이고 고문하는 행위야말로 그 자체가 사악한 위선이라는 것은 누가 보아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칼빈은 자신의 살인 행각은 돌아보지도 않은 채 자크 그뤼에(Jacques Gruet)를 잡아다가 극한 고문 끝에 사형시켰던 것이다.

칼빈의 이러한 행위는 아무리 과거의 사회라고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으로서는 해서는 안되는 일이다. 프란시스코는 그 오래 전 과거에 그리스도의 자비를 알고 자신의 전 재산을 털어 사랑을 실천하지 않았는가?
칼빈은 도리어 자기의 악행을 비난했다는 이유로 사람을 참혹하게 죽인 것은 그가 살인자라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3) 80세 노파와 그의 딸의 처형이유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80세된 노인과 그녀의 딸을 데려다가 사형을 시켰다.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세례 주기를 거부했다는 것이다.
'80세의 노파와 그녀의 딸이 처형장으로 함께 끌려가는 것을 보았는데, 그 딸은 여섯 아이의 어머니였습니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세례 주는 것을 거부한 것 외에는 아무런 죄도 짓지 않았습니다(Stefan Zweig. op.cit. p.177). 세례를 거부했다는 것이 사형을 시킨 이유의 전부였다.
역사를 살펴보면 세례라는 것은 고대 그리스의 태양신을 섬기던 이교(異敎) 체계를 카톨릭이 차용해 온 제도이다. 따라서 세례를 받지 않겠다면 그것은 성경으로 당연히 고려할 수 있는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함에도 칼빈은 여섯 아이의 어머니와 그 할머니를 가차없이 사형에 처했다.

이와같은 이유를 빌미로 처형을 시킨다는 것은 살인행위 그 자체이다. 아무리 종교가 통치의 근거가 되는 세상이라고 할지라도 세례의 문제로 사람을 처형한다는 것은 정당화 될 수 없다. 더구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형한다는 것은 종교를 빙자한 악마의 소행으로 밖에 달리 해석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가 세례 받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사형에 처하라고 명령하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세상에서 세례 받기를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하여 사형을 집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인데 과연 이런 권리가 누구에게 주어져 있으며, 또한 누가 그런 권리를 주었다는 말인가? 결코 그리스도 예수는 그런 명령을 가르친 바가 없다.


(4) 부모를 구타했다고 소녀를 목잘라 처형시킨 칼빈과 종교국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어떤 소녀가 부모를 구타했다고 목잘라 처형하였다'(조찬선 op.cit. p.91)고 하였다. 그야말로 무고한 살인이었다. 부모를 죽인 것도 아니고 구타하였다면 그 죄벌은 감옥에 가두고 자성케 해야 하는 것이 아니었는가?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다고 하였다. 이것은 시대의 조류나 상황에 따라 해석과 적용이 달라지는 그러한 그리스도가 아니다. 그리스도는 어디까지나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따라서 칼빈이 그리스도의 이름을 빙자하여 자식이 부모를 구타했다는 것을 목잘라 사형을 시켰다는 것은 엄연한 살인행위이다.

구약적인 관례나 유대인의 율법적 관례로 보면 간통한 사람은 분명 돌에 맞아 죽어야 할 죄인이었다. 이러한 죄인을 사람들이 죽이겠다고 손에 돌을 들고 그 간통한 여인을 끌고와 예수님에게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도전적인 시비성 질문을 하였다. 그 때 죽어 마땅한 사람을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하셨나[요8:1-11]. 예수께서는 도리어 그녀를 죽이러 온 사람들을 향해서 '너희 중에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고[요7:7] 하자 그들은 모두 돌아갔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예수께서는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고 하셨다.

예수께서는 범죄한 사람을 올바르게 살도록 바로 잡아 주었으며, 죽어야 할 사람을 구해 주신 것이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가르침인 것이다. 그러므로 칼빈이 부모를 구타했다는 소녀를 죽인 것은 무고한 살인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 명백해진다.
같은 죄라도 부풀려 죽일 수 있고, 반대로 같은 죄라도 자비와 용서를 통해 잘못된 인생을 바르게 잡아 주어 바른 삶을 살도록 해줄 수 있다. 예수께서는 후자의 경우였다. 그는 죄인을 구원하려고 오셨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이라면 설사 부모를 구타했다 손치더라도 칼빈은 당연히 그 소녀가 다시는 그러한 죄를 범하지 않도록 바로 잡아 주어야만 했다.
누가 보아도 칼빈은 살인자이며 이는 유치원생들에게 물어 보아도 그 대답은 뻔한 문제이다. 그런 측면에서 칼빈은 엄연한 살인죄를 범하였으며 그리스도 방식이 아닌 자기 방식으로 사람을 죽인 것이다. 그것은 어떤 것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는 엄연한 살인행위이다.


(5) 귀신쫓는 사람들을 사형시킨 칼빈

칼빈과 그의 종교국은 귀신 쫓는 사람들을 죽였다.
'귀신을 쫓는 사람들을 사형'에 처하였다.'(조찬선 op.cit. p.91)는 고발이 그것이다. 카톨릭에서 자행했던 관계가 개신교에도 남게 된 것이다. '고문과 화형은 종교재판의 대명사였다('西洋文化史', 李英範 외2인 良書院 p.182).
예수께서 귀신들린 사람, 귀신 쫓는 사람들을 사형에 처하라고 해서 사형에 처한 기록이 있는가? 예수께서는 귀신들린 사람을 고쳐 주셨고 그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도록 그들의 삶을 도와주었지 죽였다는 것은 있지도 않고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예수께서 귀신 쫓는 사람들마다 사형에 처하라고 하였나? 심지어 분명 주님의 이름을 빙자하여 귀신쫓는 불법의 자들이 예수님 앞에 와서 주여 주여 하며 자신들이 주님의 이름으로 귀신 쫓는 것을 외쳤지만 예수께서는 저들에게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마7:22-23]고 하셨다.
저들은 그리스도와 아무 상관없이, 아니 본질적으로 본다면 더욱 사악하게 주님의 이름으로 사기치며 귀신을 쫓아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물러가라고 외쳤지 그들에게 죽음을 선언하지 않았다. 하지만 칼빈은 귀신쫓는 사람들을 사형시켰다. 이것은 명백한 살인이다.


심상용 목사(월드 크리스챤 성경학 연구소 소장)